하와일기

취업자격증 - 82회 국어능력인증시험 ToKL 접수완료 본문

취준생 하와의 일지

취업자격증 - 82회 국어능력인증시험 ToKL 접수완료

장하와 2016. 12. 27. 23:06

2017년 1월 15일 일요일 국어능력인증시험 ToKL 접수완료


약 3년전에 KBS 한국어능력시험을 본 적이 있었는데, 그때는 2-급을 받았었다. 짧은 공부 시간 후에 받아서 나쁘지 않았다.

그러나 2년의 유효기간이 지나고 만료되었다. 새로 따기 위해서 이번에는 국어능력시험 ToKL을 접수했다.

시험은 어휘, 어법, 듣기, 읽기, 쓰기로 구성되어있다.

나는 어휘, 듣기, 읽기에 강한 편이고 어법, 쓰기에 약한편이다.




참고서는 ToKL 국어능력인증시험 토클 한권 끝장 기본서를 구매했다. 출판사는 에듀윌.

2주 완성이랑 한권끝장 중에 한권 끝장을 골랐다. 2배로 공부하면 되겠지 싶어서. 그런데 괜히 에듀윌로 산 것 같다.

시대고시 제품과 둘 중에 고민하다가 조금 더 판매순위가 높은 이것을 샀는데 책이 2014년 판이다.

시험은 추세를 따라가야 하므로 책의 퀄리티도 중요하지만 출간일도 그 못지 않게 중요한데 말이다.

생각보다 문제집도 많이 약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선 2주동안 열심히 준비하고 모자르다 싶으면 시대고시 책 하나 더 사야지.

한 권 끝장이 되지는 않는 느낌이랄까. 뭔가 부족한 느낌이 드는 책이다. 이전에 샀던 KBS책은 아주 톡톡한 느낌이 들었었는데.



시험까지는 3주 가량이 남았다. 2주 안에 책을 끝내고, 남은 일주일은 기출문제로 채워보려고 한다.

국어능력인증시험은 KBS 한국어능력시험하고 ToKL 국어능력인증시험이 있는데 둘 다 인정해주는 추세라고 한다.

대신 KBS 한국어능력시험은 연간 4회, ToKL 국어능력인증시험은 연간 6회 실시하므로 자신에게 맞는 일정으로 맞춰서 하면 좋을 듯 하다.

뭐 유형에 차이도 있어서 자신에게 조금 더 유리한 유형을 맞춰서 하면 좋을 듯도 하지만 공부하면 거기서 거기가 아닐까?


3주 후에 시험 후기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Comments